Language :

이 포스트는 한국어와 일본어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この記事は日本語と韓国語で作成されています。

この記事は日本語でも書いてあります。日本語の記事へ

안되는 것은 안되는 겁니다. (대하드라마 야에의 벚꽃)

日本語でお読みになりたい方はこちらへ

   

역사같은 건 잘 모르지만 사극드라마를 좋아합니다. NHK에서는 매년 1월이 되면 새로운 대하드라마가 방송되는데요, 올해 1월부터는 아이즈[footnote]会津(あいづ). 후쿠시마현의 서쪽에 있는 지역.[/footnote]를 무대로 한 「야에의 벚꽃」이라는 드라마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미 5개월이나 지났으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첫방송을 얼마전에 다운로드해서 봤는데 타이틀이 「안되는 것은 안된다」였습니다. 예고편을 봤을때에 아야세 하루카가 총을 쏘면서 한 대사도 생각났고 방송중에도 이 대사가 몇번이나 나오길래 뭔가 큰 의미가 있는걸까해서 인터넷에서 검색해봤더니 이 말의 뜻을 오해하고 있는 시청자도 적지않더군요.  
안되는건 안된다 = 하지말라는건 하지마라? = 시키는대로 해라
  이런 식으로 해석하는 사람이 꽤 많았습니다. 드라마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이 당연히 그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드라마 속에서 什の掟(じゅうのおきて)라는 게 나옵니다. 什라는 것은 같은 동네에 사는 6살~9살까지의 어린이들을 10명정도 모은 집단을 말합니다. 掟는 규칙, 룰을 말하는데요, 什の掟은 다음과 같습니다.
1.어른이 말씀하시는 것은 듣지 않으면 안된다. 2.어른에게 예의를 갖추지 않으면 안된다. 3.거짓말을 해서는 안된다. 4.비겁한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 5.약한 사람을 괴롭혀서는 안된다. 6.길거리에서 음식을 먹어서는 안된다. 7.길거리에서 여자와 말을 해서는 안된다.  

안되는 것은 안되는 것이다.

   

什の掟

하지만 세월은 흐르고 시대는 변했습니다. 여자와 말을 해서는 안된다니 몇가지는 현대사회와 맞지않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이즈에서는 위의 룰을 토대로 새롭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현대판 什の掟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1.사람을 친절하게 돌봐야한다. 2.고맙습니다, 미안합니다를 말한다. 3.인내심을 기른다. 4.비겁한 행동은 하지않는다. 5.아이즈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어른을 공경한다. 6.꿈을 향해 전진해나간다.  
  • 즉 아이즈의 교육방침은 이렇습니다.
(하지말아야 할 일을) 해서는 안된다. (해야할 일을) 하지않으면 안된다. 안되는 것은 안되는 것이다. 나쁜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마음을 굳게 먹자. 하지않으면 안되는 일은 반드시 하도록하자. 이기적인 행동은 피하고, 사회생활의 룰을 지키자.
  저는 5번의 「아이즈를 자랑스럽게 여기고」가 마음에 듭니다. 자기가 태어나 자란곳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너무 멋진 말인것 같지 않나요? 유명한 사람이 나랑 같은 동네 출신이라면 왠지 뿌듯하지 않나요? 여담이지만 저는 축구선수 김남일과 중학교 동창입니다. 김남일이 정말 자랑스러워요. 자신이 태어나 자란곳에 도움을 주고싶다든지 그런 비슷한 뭔가를 하고 싶다는 정신을 갖는 것은 정말 중요한것 같습니다.    

ならぬことはならぬものです

저는 인천 출신입니다. 처음만나는 일본사람한테 “인천 출신”이라고 하면 어딘지 모르는 사람이 많아요. 하지만 인천은 몰라도 인천국제공항은 다들 아시더라구요. 아무튼 일본에 있는 동안 저도 인천 홍보좀 하고 다녀야겠어요. 그러기 전에 저부터 인천을 아는게 순서지만요. 해외에 있는 동안 너무 많이 변한것같더라구요 ^^
   
※ 글 읽는데 3분밖에 안 걸려요~
sponsored link
큰사각형

공유하기

팔로우하기

sponsored link
큰사각형

댓글

  1. 라진호 댓글:

    야에의 벚꽃 저는 아직 예고편만 접했지만, 예고편만으로도
    굉장히 박력있는 드라마라고 느꼈습니다 ^^;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 피터팬† 댓글:

      원래 일드에 관심이 있으신건가요? 요 며칠새 7화까지 봤습니다. 중간중간 지루한 부분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재미는 있습니다. 시간되시면 천천히 보시길 권합니다 ^^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라진호 댓글:

      일드 중에 역사물 쪽에 관심이 있습니다. 최근에 일본우익의 시각을 대변한다고 논란이 되었던 구름 위의 언덕을 다 보았습니다. ^^ 해당 드라마도 꼭 보고 싶습니다.

    • 피터팬† 댓글:

      구름위의 언덕은 제목만 들어보고 보질 못했습니다. 최근 1년반은 TV를 안봤거든요. 보고싶은 리스트에 올려놓아야겠군요 ㅎㅎ 일본 역사에 관심이 있으시다니 왠지 반갑네요. ^^

  2. Boiler 댓글:

    인천 출신이셨군요…저도 태어난 곳은 인천 입니다..^^;

    • 피터팬† 댓글:

      오옷~ 그러시군요. 보일러님이 왠지 특별하게 보이는데요? ㅋㅋ
      태어난곳은 인천이지만 자란곳은 다른 곳이라는 늬앙스네요 ^^
      언젠가 보일러님과 밥한번 먹고 싶네요 ㅋㅋ

  3. 안되는 건 안되는 것이다. 좋은 말입니다.

    • 피터팬† 댓글:

      평범한 말 한마디라도 말속에 숨어있는 뜻을 알고나면 “아니 그렇게 깊은 뜻이?”하고 감동할 때가 있는 것 같습니다.블로그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